천지(天地)의 조직(組織) 음양(陰陽)과 생명(生命)

易學原理總論 – 易學으로 본 人生問題 –

第一章 천지(天地)의 조직(組織)

第一節 음양(陰陽)과 생명(生命)

■ 운동(運動)은 음양(陰陽)에서 일어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천지간(天地間)에는 만물(萬物)이 가득히 차 있는데, 이 만물(萬物)들은 하나도 운동(運動)치 아니하는 것이 없고 또 잠시(暫時)도 운동(運動)을 계속(繼續)치 아니하는 것이 없으니, 우리는 이것을 살아있다 하고 역학(易學)에는 이것을 생생(生生)이라 한다. 생생(生生)이라 함은 만물(萬物)이 모두 살아 있어, 공간적(空間的)으로는 무한(無限)히 벋어 나가는 확대운동(擴大運動)을 행(行)하고, 시간적(時間的)으로는 생(生)하고 자라고 여물고하는 생장성(生長成)의 작용(作用)으로써 무궁(無窮)히 이어나가는 계승운동(繼承運動)을 행(行)하여. 공간적(空間的) 시간적(時間的)으로 항구(恒久)하여 그치지 아니함을 말함이다. 역학(易學)에서는 우주(宇宙)라는 말과 천지(天地)라는 말을 아울러 쓰고 있는데, 우주(宇宙)라 함은 상하(上下) 사방(四方)의 공간(空間)과 고왕금래(古往今來)의 시간(時間)을 총칭(總稱)하는 말이오 천지(天地)라 함은 태양(太陽)을 중심(中心)한 태양계(太陽系)의 우주(宇宙)를 말하는 것이니, 우주(宇宙)와 천지(天地)는 말뜻이 대체(大體)로 동일(同一)하며 다만 공간(空間)과 시간(時間)을 총칭(總稱)할 때에는 우주(宇宙)라하고 만물(萬物)의 생생(生生)하는 현상(現象)을 말할 때에는 천지(天地)라 하는 것이다. 천지간(天地間)에 공간적(空間的) 시간적(時間的)으로 운동(運動)이 그치지 아니하는 것은 무슨까닭인가 하면, 역학(易學)에는 이 운동체(運動體)를 태극(太極)이라 하는데, 태극(太極)의 운동(運動)은 능동(能動)과 수동(受動), 발현(發顯)과 수렴(收斂)등(等) 상반(相反)하면서 또한 상합(相合)하는 대대작용(對待作用)에 의(依)하여 작용(作用)과 반작용(反作用)의 운동(運動)이 일어나며, 능동(能動) 발현(發顯)등(等) 동적(動的)작용(作用)을 양(陽)이라하고, 수동(受動), 수렴(收斂)등(等) 정적(靜的)작용(作用)을 음(陰)이라 하니, 음양(陰陽)은 역학(易學)이 천지(天地)만물(萬物)의 생생(生生)하는 원리(原理)를 설명(說明)하는 용어(用語)로서, 만물(萬物)의 조직(組織) 운행(運行) 생성(生成) 변화(變化)등(等) 온갖 상태(狀態)를 음양(陰陽)이라는 두마디의 말속에 포괄(包括)치 아니함이 없는 특수(特殊)한 용어(用語)이다. 지금 과학(科學)의 전기(電氣)에 음전(陰電) 양전(陽電)이 있고, 자기(磁氣)에 음극양극(陰極陽極)이있고, 원자(原子)에 전자(電子)양자(陽子)가 있는 것 등(等)이 모두 이 음양(陰陽)의 이(理)에 의(依)한 것이다.

이제 천지간(天地間)에서 음양(陰陽)의 운동(運動)하는 상태(狀態)를 보건대, 음(陰)과 양(陽)은 서로 대대(對待)하여 상합(相合)하지도 못하고 상리(相離)하지도 못하여, 음(陰)이 있는 곳에 반드시 양(陽)이 있고 양(陽)이 있는 곳에 반드시 음(陰)이 있으며, 음양(陰陽)은 대대작용(對待作用)으로써 한번 음(陰)하고 한번 양(陽)하면서 스스로 운동(運動)치 아니할 수가 없으므로 그 운동(運動)은 한번 닫히고 한번 열리고 하는 고동(鼓動)운동(運動)이 되는 것이니, 심장(心臟)의 약동(躍動), 조수(潮水)의 왕래(往來)같은 것이 바로 이 음양(陰陽)의 고동(鼓動)운동(運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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