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生命)의 형화(形化) 무형(無形)과 유형(有形)

第二節 생명(生命)의 형화(形化)

■ 무형(無形)과 유형(有形)

물(物)의 생생(生生)하는 것은 무형(無形)에서 유형(有形)한 형질(形質)이 생(生)하여 공간적(空間的)으로는 무한(無限)히 확대(擴大)하고 시간적(時間的)으로는 무궁(無窮)히 계승(繼承)하는 것인데, 음양생명원(陰陽生命元)에는 형(形)이 없으니, 형(形)이 없으면 또한 생생(生生)이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생명원(生命元)은 자체(自體)가 생생(生生)하기 위(爲)하여 스스로 무형(無形)으로부터 유형(有形)으로 화(化)하는 운동(運動)을 행(行)하는 것이니, 이는 천지간(天地間) 만물(萬物)은 각기(各其) 자체(自體)의 생생법칙(生生法則)을 가지고 자체(自體)의 법칙(法則)을 따라서 생생(生生)하고 있는 것이므로 생명원(生命元)도 또한 자체(自體)의 생생(生生)을 위(爲)하여 자체(自體)의 생생법칙(生生法則)을 따라서 무형(無形)으로부터 유형(有形)으로 화(化)하는 운동(運動)을 행(行)하는 것이다.

무형(無形)으로부터 유형(有形)으로 화(化)함에는 반드시 생명(生命) 기(氣) 정(精) 형(形)의 순서(順序)를 밟는 것이니, 이것을 사람의 생식작용(生殖作用)으로써 보면 남체(男體)와 여체(女體)는 생명원(生命元)의 상(象)이오, 처음에 양체(兩體)의 기(氣)가 상감(相感)하여 애련(愛戀)의 마음이 동(動)하는 것은 기화(氣化)의 상(象)이오 다음에 양체(兩體)의 수화작용(水火作用)이 행(行)하여 음정(陰精)과 양정(陽精)이 상합(相合)하는 것은 정화(精化)의 상(象)이오, 그 다음에 태아(胎兒)의 형(形)이 성(成)하는 것은 형화(形化)의 상(象)이니, 사람의 생식작용(生殖作用)은 무형(無形)으로부터 유형(有形)으로 화(化)하는 운동(運動)이므로 또한 생명(生命) 기(氣) 정(精) 형(形)의 순서(順序)를 밟는 것이오, 이것이 만물(萬物)의 형화작용(形化作用)의 원리(原理)와 상합(相合)하는 것이다.

천지간(天地間)의 만물(萬物)은 무형(無形)과 유형(有形)으로 대별(大別)되어있고 유형(有形)은 모두 무형(無形)에서 생(生)한 것이므로, 이 유형(有形)한 물(物)은 다시 무형(無形)으로 돌아가는 이(理)가 있는 것이니, 그러므로 만물(萬物)에는 생(生)하고 멸(滅)하고 하는 현상(現象)이 있어, 무형(無形)에서 생(生)한 유형물(有形物)은 반드시 생멸(生滅)이 있는 것이오, 처음부터 형(形)이 생(生)치 아니한 자(者)는 형(形)이 멸(滅)할 것이 없는 까닭에 무형(無形)한 생명원(生命元)은 생멸(生滅)함이 없이 항구(恒久)히 계속(繼續)하는 것이다. 만물(萬物)의 생명(生命體)는 항구계승(恒久繼承)하는 생명원(生命元)을 포(包)하여 써 본(本)을 삼고, 생멸(生滅)하는 유형(有形)한 바탕을 얻어서 써 형질(形質)을 삼고 있으므로 만물(萬物)에는 세세(世世)로 계승(繼承)하여 항구존존(恒久存存)하는 작용(作用)과 생(生)하고 자라고 여물고하여 생생변화(生生變化)하는 작용(作用)과의 두 작용(作用)이 함께 행(行)하여 이 천지간(天地間)에는 만물(萬物)의 생생(生生)이 그치지 아니하는 것이다. 만일 천지간(天地間)에 무형(無形)만 있고 유형(有形)이 없으면 비록 음양생명원(陰陽生命元)은 유행(流行)한다 하더라도 만물(萬物)의 생생(生生)이 없어서 이 천지(天地)는 한 암흑(暗黑)한 공각(空殼)에 불과(不過)한 것이오, 또 만일(萬一) 유형(有形)만 있고 항구존존(恒久存存)하는 무형(無形)이 없으면 만물(萬物)은 한번 소멸(消滅)한 뒤에 다시 계생(繼生)하는 것이 없어서 또한 암흑(暗黑)한 공각(空殼)에 불과(不過)한 것이다. 그러므로 천지간(天地間)에는 무형(無形)한 생명원(生命元)과 유형(有形)한 형질(形質)이 아울러 존재(存在)하여 항구(恒久)하면서 변화(變化)하고 변화(變化)하면서 항구(恒久)한 것이며, 만물(萬物)은 그 형태(形態)는 서로 다르되 모두 동일(同一)한 생명원(生命元)에서 출생(出生)하여 무형(無形)으로부터 유형(有形)이 생(生)한 것이므로 그 본원(本源)은 모두 동일(同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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