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太陽)과 달의 생성(生成)

태양(太陽)과 달의 생성(生成)

생명(生命)이 기화(氣化) 정화(精化)하여 처음으로 유형물(有形物)을 생(生)한 것은 태양(太陽)이다. 이것을 역리(易理)로써 보건대 건곤생명원(乾坤生命元)이 운행(運行)하여 뇌풍(雷風)의 기(氣)를 생(生)하고 뇌풍(雷風)의 기(氣)가 운행(運行)하여 수화(水火)의 정(精)을 생(生)하고, 그것이 건곤(乾坤)의 통천작용(統天作用)과 수화(水火)의 취산작용(聚散作用)에 의(依)하여 건곤(乾坤) 뇌풍(雷風) 수화(水火)가 합(合)하여 생명(生命) 기(氣) 정(精)의 유형체(有形體)가 결성(結成)되니, 이가 곧 태양(太陽)이다. 생명(生命)의 운동(運動)에는 음양(陰陽)이 호근(互根)하여 선후(先後)의 별(別)이 없는 것이나 그 처음에 발생(發生)할 때에는 스스로 능동(能動)과 수동(受動)이 있어 능동(能動)이 선(先)하여 양(陽)이 되고 수동(受動)이 후(後)하여 음(陰)이 되는 것이니, 그러므로 천지간(天地間)에서 유형(有形)한 조직체(組織體)의 시생(始生)한 것은 능동작용(能動作用)을 행(行)하는 양물(陽物)인 태양(太陽)이다. 그러므로 태양계(太陽系) 우주(宇宙)에서는 태양(太陽)이 가장 먼저 출생(出生)한 것이다.

태양(太陽)이 이미 생(生)하여 능동작용(能動作用)을 행(行)하면 반드시 수동작용(受動作用)을 행(行)하는 음물(陰物)의 조직체(組織體)가 생(生)치 아니할 수가 없는 것이오, 또 만물(萬物)은 독음독양(獨陰獨陽)으로서는 운동(運動)이 일어나지 못하는 것이므로 태양(太陽)은 음체(陰體)를 얻은 연후(然後)에 운동(運動)이 행(行)하고 생명(生命)이 계계생생(繼繼生生)하는 것이니, 그러므로 태양(太陽)의 시생(始生)하는 때에 음체(陰體)가 태양(太陽)에서 분리(分離)하여 한 음성(陰性)의 조직체(組織體)를 이루는 것이오, 이가 곧 지구(地球)이다. 태양(太陽)은 양체(陽體)이오 지구(地球)는 음체(陰體)인데 지구(地球)가 어떻게 하여 태양(太陽)에서 생(生)하는가 하면, 이는 원시생물(原始生物)이 자체(自體)의 분렬(分裂)에 의(依)하여 번식(繁殖)하고 또한 남체(男體)의 속의 정자(精子)에서 여체(女體)가 출생(出生)하는 이(理)와 같은 것이다. 사람의 남녀(男女)는 모두 양체(陽體)의 정자(精子)에서 생(生)하는 것인즉 이는 여체(女體)가 남체(男體)에서 생(生)하는 것이오 사람은 일월(日月)에서 생(生)한 것이므로 사람의 여체(女體)가 남체(男體)에서 생(生)하는 것은 지구(地球)가 태양(太陽)에서 출생(出生)하는 원리(原理)에서 발원(發源)한 것이오, 그러므로 지구(地球)는 태양(太陽)속에서 생(生)한 것이다.

태양(太陽)에서 지구(地球)가 생(生)하면 지구(地球)는 음체(陰體)이오 음체(陰體)는 그 조직(組織)이 우(偶)하므로 지구(地球)의 내부(內部)에서 우(偶)하려는 작용(作用)이 일어나서 스스로 수토(水土)의 일부(一部)가 분리(分離)하여 반공중(半空中)에 역상(逆上)하는 것이오, 팔괘중(八卦中)에서 토(土)의 상승(上升)한 것이 산(山)이오 수(水)의 상승(上升)한 것이 택(澤)이니, 그러므로 반공중(半空中)에 역상(逆上)하여 조직체(組織體)를 이룬 것은 산택(山澤)의 상(象)인 달이다. 지구(地球)와 달과의 관계(關係)를 역리(易理)로써 보면 지구(地球)는 여체(女體)의 상(象)이오 달은 여체(女體)의 태궁(胎宮)의 상(象)이며, 달이 생(生)한 이후(以後)에 비로소 태양(太陽)과 달의 음양(陰陽)의 의(義)가 맺아져 만물(萬物)의 생생작용(生生作用)을 행(行)하는 것이다.

태양(太陽)이 수화(水火)의 정(精)을 얻어서 비로소 유형물(有形物)이 된 것이므로 태양(太陽)과 지구(地球) 달의 사이에서 출생(出生)한 만물(萬物)은 모두 수화(水火)로써 체(體)를 삼는 것이오, 지구(地球)와 달도 또한 수화(水火)로써 체(體)를 삼아서 유형화(有形化)한 것이다. 그러나 동일(同一)히 수화(水火)로써 체(體)를 삼고 있으되, 양물(陽物)과 음물(陰物)의 조직형태(組織形態)는 서로 동일(同一)치 아니하니, 양물(陽物)은 음(陰)을 체(體)로하고 양(陽)을 용(用)으로 하는 까닭에 태양(太陽)은 내부(內部)에 수(水)가 있고 외부(外部)에 화(火)가 발양(發揚)하는 것이며, 지구(地球)와 달은 내부(內部)에 화(火)를 갈무리하고 외부(外部)에 수(水)가 유행(流行)하는 것이다. 태양(太陽)은 내수외화(內水外火)하고 지구(地球)와 달은 내화외수(內火外水)하므로 일월(日月)이 상교(相交)하는 때에 수화(水火)의 취산작용(聚散作用)이 행(行)하여 만물(萬物)의 생멸작용(生滅作用)을 행(行)하는 것이다.

태양(太陽)은 뇌풍(雷風)의 기화체(氣化體)가 정화체(精化體)로 된 것이므로 태양(太陽)에서는 뇌풍(雷風)의 기(氣)가 우주운행(宇宙運行)의 원동력(原動力)이 되어 전기(電氣) 자기(磁氣) 및 화정(火精)이 생생작용(生生作用)을 행(行)하는 것이오, 달은 정화체(精化體)가 산택(山澤)의 형화체(形化體)로 된 것이므로 달에서는 산택(山澤)의 형(形)이 만물태육(萬物胎育)의 태궁(胎宮)이 되어 산택(山澤 )및 수정(水精)이 생생작용(生生作用)을 행(行)하는 것이다.

달은 지(地)에서 수토(水土)가 역상(逆上)한 것으로서 달의 산택(山澤)과 지상(地上)의 산택(山澤)은 그 원(源)이 동일(同一)하므로 달과 지상조석(地上潮汐)과의 사이에 밀접(密接)한 인력작용(引力作用)이 있는 것이며, 달의 산택(山澤)은 육자중(六子中)에 최소(最少)하여 장(長)의 시운(時運)에는 아직 미성(未成)하고 세상(世上)에 출생(出生)치 아니하여 태중(胎中)에서 자라고 있는 태아(胎兒)의 상(象)이며, 또 달은 지(地)의 태궁(胎宮)으로서 산택(山澤)으로써 형질(形質)을 삼고 있으니, 태육중(胎育中)의 산택(山澤)과 달의 형질(形質)인 산택(山澤)은 별개(別個)의 두 산택(山澤)이 아니라 전연(全然) 동일(同一)한 산택(山澤)이다. 그러므로 지금의 장(長)의 시운(時運)에는 산택(山澤)이 최소(最少)하여 여물지 못하고 있으므로 달도 또한 여물지 못하고 있는 것이며, 지상(地上)의 만물(萬物)은 일월(日月)의 작용(作用)에 의(依)하여 생생(生生)하고 있는데 달이 아직 여물지 못하고 있으므로 만물(萬物)도 또한 여물지 못하고, 사람도 인류전체(人類全體)가 아직 자라는 과정(過程)에 있는 것이다.

건곤생명원(乾坤生命元)은 건원(乾元)과 곤원(坤元)으로 되어 있고, 건원(乾元)과 곤원(坤元)은 실제로(實際)로 만물(萬物)을 생생(生生)하고 있는 일월(日月)속에 있으니, 태양(太陽)은 남체(男體)의 상(象)이오 뇌풍(雷風)의 기(氣)가 태양(太陽)의 운행(運行)을 주(主)하는데, 뇌(雷)가 건곤육자중(乾坤六子中)에 가장 먼저 생(生)하여 양성작용(陽性作用)을 행(行)하므로 진자(震子)인 뇌(雷)가 건원(乾元)이 되어 만물(萬物)을 자시(資始)하는 작용(作用)을 행(行)하는 것이며, 달은 여체태궁(女體胎宮)의 상(象)이오 산택(山澤)의 형(形)이 달의 조직(組織)을 주(主)하는데, 택(澤)이 건곤육자중(乾坤六子中)에 가장 내종에 생(生)하여 음성작용(陰性作用)을 행(行)하므로 음정(陰精)인 태택(兌澤)이 곤원(坤元)이 되어 만물(萬物)을 자생(資生)하는 작용(作用)을 행(行)하는 것이다.

기정형(氣精形)의 순서(順序)에는 기(氣)가 먼저 생(生)하여 시(始)하고, 형(形)이 내종에 생(生)하여 성(成)하는 것이므로 물(物)을 시(始)하는 건원(乾元)은 육자중(六子中) 먼저 생(生)한 양기(陽氣)인 뇌(雷)를 용(用)하고 물(物)을 작성(作成)하는 곤원(坤元)은 내종에 생(生)한 음정(陰精)인 택(澤)을 용(用)하는 것이니, 건원곤원(乾元坤元)이 모두 기정형(氣精形)의 생생(生生)하는 음양(陰陽)의 자연질서(自然秩序)이다. 건원(乾元)과 곤원(坤元)을 인신(人身)으로써 보면 건원(乾元)은 남체(男體)의 정자(精子)의 상(象)이오 곤원(坤元)은 여체(女體)의 난자(卵子)의 상(象)이다.

 

註 ●서괘(序卦)의 일월생성(日月生成)

서괘(序卦)로써 일월(日月)의 생성(生成)하는 상(象)을 보건대 건괘(乾卦)의 대명(大明)은 태양(太陽)의 광명(光明)을 말함이오 곤괘(坤卦)의 빈마(牝馬)는 달의 작용(作用)을 말함이니 이는 건곤(乾坤)이 일월(日月)의 상(象)으로 되고 있음을 총론(總論)한 것이다. 수송괘(需訟卦)에 건양(乾陽)과 수(水)와 뇌풍(雷風)의 상(象)이 있어 비로소 태양(太陽)의 상(象)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오 수송괘(需訟卦)의 다음인 사비괘(師比卦)는 수토(水土)의 상(象)인데 수토(水土)가 지구(地球)에서 분리(分離)하여 천공중(天空中)에 올라가서 달이 되니, 이가 곧 비괘(比卦)의 현비(顯比)와 소축괘(小畜卦)의 밀운(密雲)이며 밀운(密雲)이라 함은 토(土)가 역상(逆上)하여 산(山)이 되고 수(水)가 역상(逆上)하여 택(澤)이 된 것으로서 공중(空中)의 산택(山澤)이 곧 달의 조직체(組織體)이다.

서괘(序卦)라 함은 무엇인가 하면, 천지(天地)는 일개생명(一個生命)의 유기체(有機體)로서 모두 자체(自體)안에 자체(自體)의 생성법칙(生成法則)을 가지고 있는 것이니, 그러므로 만물각개(萬物各個)의 생장성(生長成)에는 모두 동일(同一)한 기원(起源)과 공통(共通)한 법칙(法則)이 있어 어느 한 부분(部分)에 변화(變化)가 발생(發生)하면 전유기체(全有機體)가 반드시 그것을 인연(因緣)하여 연쇄적변화(連鎖的變化)가 일어나며, 또 그 변화형태(變化形態)는 각기자체(各其自體)의 생생법칙(生生法則)을 따라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육십사괘(六十四卦)의 괘서(卦序)는 이미 건남(乾男)이 있으면 반드시 곤녀(坤女)가 있고 건곤남녀(乾坤男女)가 있으면 또 반드시 육십이괘(六十二卦)의 자녀생식(子女生殖)이 있는 것이니 이것이 연년생생(緣緣生生)이오 역학(易學)은 이 생명체(生命體)의 연년생생(緣緣生生)의 이(理)로써 육십사괘(六十四卦)를 서정(序定)하여 시운(時運)의 생장성(生長成)하는 상(象)을 말하고 그것으로써 천지인사(天地人事) 및 만물(萬物)의 운행변화(運行變化)하는 상(象)을 밝힌 것이다.

서괘(序卦)는 역학(易學)의 가장 주요(主要)한 조직(組織)이니, 이것을 인신(人身)으로써 보면 인신(人身)의 이목구비 두복수족등(耳目口鼻 頭腹手足等)은 신체(身體)를 구성(構成)하는 원재(原材)이오 이 원재(原材)가 각각(各各) 그 위치(位置)에 당(當)하여 배열(配列)된 까닭에 사람에게 생명(生命)이 있고 성정(性情)이 생(生)하는 것이다. 역학(易學)은 천지(天地)의 조직(組織)과 준사(準似)하여 하나의 생명체(生命體)로 되어 그 속에 신명(神明)의 작용(作用)이 행(行)하고 만물(萬物)의 성정(性情)이 동(動)하는 것이니, 이는 육십사괘(六十四卦)라는 원재(原材)가 각각차서(各各次序)대로 그 위치(位置)에 당(當)하고 있는 까닭이다. 그러므로 역학(易學)을 지은 성인(聖人)이 그 차서(次序)의 착란(錯亂)될 것을 염려(念慮)하여 특(特)히 서괘(序卦) 일편(一篇)을 지어서 한 생생체계(生生體系)를 이루어 놓은 것이다. 서괘(序卦)의 조직(組織)을 인신(人身)으로써 보면 인류(人類)의 창생(創生) 남체(男體)의 조직(組織) 여체(女體)의 조직(組織) 태궁(胎宮)의 조직(組織) 및 태아(胎兒)의생성(生成)의 다섯 부분(部分)으로 되어 있고, 우주(宇宙)로써 보면 일월(日月)의창생(創生) 일월(日月)의광명(光明) 일월(日月)의 상호관계(相互關係) 달의 음정작용(陰精作用) 후천월(后天月)의 태육(胎育)의 다섯 부분(部分)으로 되어 있는 것이다.

우주만물(宇宙萬物)의 변화(變化)에는 변역(變易) 반역(反易) 교역(交易)의 삼역(三易)이 있으니,

변역(變易)이라 함은 물(物)의 발전과정(發展過程)에 그 작용(作用)이 대대물(對待物)로 변(變)하는 형태(形態)이니, 한(寒)이 서(暑)로 변(變)하고 서(暑)가 한(寒)으로 변(變)하면서 음양(陰陽)이 호역(互易)하여 물(物)을 생생(生生)하는 것 등(等)이 곧 변역(變易)이오 지금에 어느 일물(一物)이 이질(異質)의 타물(他物)로 전변(轉變)하는 것을 화학적변화(化學的變化)라 하는 것은 또한 변역(變易)의 한 형태(形態)이며, 역괘(易卦)의 차서중(次序中)에 변역(變易)하는 형태(形態)의 괘(卦)는 모두 팔괘(八卦)이다.

반역(反易)이라 함은 물(物)의 발전과정(發展過程)에 현상(現狀)의 속에서 그 대대(對待)되는 물(物)이 발용(發用)하는 때는 그 대대물(對待物)은 반드시 본체(本體)되는 현상(現狀)과 도역(倒逆)하여 반생(反生)하는 형태(形態)이니, 구사물(舊事物)의 속에서 신사물(新事物)이 생(生)하는 때에는 그 신사물(新事物)의 작용(作用)은 반드시 구사물(舊事物)의 형태(形態)와 상반(相反)하는 것으로서, 모체중(母體中)에서 태아(胎兒)가 모체(母體)와 역생(逆生)하여 있고 그믐달이 초생(初生)달로 도생(倒生)하는 것등(等)이 곧 반역(反易)이오, 지금에 생물체(生物體)에서 생생작용(生生作用)의 변화(變化)가 일어나서 새로운 작용(作用)을 생(生)하는 것을 생리적변화(生理的變化)라 하는 것은 또한 반역(反易)의 한 형태(形態)이며, 역괘(易卦)의 차서중(次序中)에 반역(反易)하는 형태(形態)의 괘(卦)는 모두 오십육괘(五十六卦)이다.

교역(交易)이라 함은 물(物)의 운동과정(運動過程)에 그 위치(位置)가 대대물(對待物)로 환역(換易)하는 형태(形態)이니, 태양(太陽)이 상(上)에 있고 지(地)가 하(下)에 있어 상하(上下)의 위치(位置)가 정(定)하여 있으되 물(物)을 생생(生生)함에는 태양(太陽)의 양기(陽氣)가 지(地)에 하(下)하여 광열(光熱)로 되고 지(地)의 수기(水氣)가 상(上)하여 운우(雲雨)로 되는 것등(等)이 곧 교역(交易)이오 지금에 물(物)의 본질(本質)은 변(變)치 아니하고 오직 상여(相與)하는 형태(形態)만 변(變)하는 것을 물리적변화(物理的變化)라 하는 것은 또한 교역(交易)의 한 형태(形態)이며, 역괘(易卦)의 차서중(次序中)에는 교역(交易)하는 형태(形態)의 괘(卦)는 없다.

만물(萬物)의 생생(生生)한 차서(次序)를 보건대 최초(最初)에 무형(無形)에서 유형(有形)이 생(生)하여 천지일월(天地日月)을 생(生)한 것은, 음양(陰陽)의 상역(相易)하는 화학적변화(化學的變化)인 변역(變易)의 이(理)에 의(依)하여 비로소 유형(有形)이 생(生)한 것이오, 그 다음에는 부모(父母)가 자(子)를 생(生)하는 생리적변화(生理的變化)인 반역(反易)의 이(理)에 의(依)하여 세세(世世)로 계생(繼生)하는 것이며, 오직 물리적변화(物理的變化)인 교역交易으로서는 물物이 계생繼生치 못하는 것이니, 그러므로 서괘序卦에는 변역(變易)과 반역(反易)만으로써 차서(次序)를 정(定)한 것이다. 서괘육십사괘중(序卦六十四卦中)에 변역(變易)하는 차서(次序)는 팔괘(八卦)로서 전괘(全卦)의 팔분(八分)의 일(一)이오 반역(反易)하는 차서(次序)는 오십육괘(五十六卦)로서 전괘(全卦)의 팔분(八分)의 칠(七)이니, 이는 만물(萬物)의 생생(生生)은 팔분(八分)의 일(一)이 화학적변화(化學的變化)인 변역(變易)의 형태(形態)로써 생생(生生)을 계세(繼世)하는 것이오, 팔분(八分)의 칠(七)이 생리적변화(生理的變化)인 반역(反易)의 형태(形態)로서 생생(生生)을 계세(繼世)하는 것이다. 우주창생(宇宙創生)의 초(初)에는 무형(無形)에서 유형(有形)이 시생(始生)하는 때이므로 부전자수(父傳子受)하는 반역(反易)의 상(象)이 없고 오직 무중생유(無中生有)하는 변역(變易)의 상(象)이 있으므로 서괘(序卦)는 변역(變易)하는 상(象)의 건곤(乾坤)으로써 수괘(首卦)를 삼은 것이며, 금후(今後)에도 천지만물(天地萬物)의 생생(生生)에는 팔분(八分)의 일(一)이 항상(恒常) 변역(變易)의 형태(形態)인 화학적변화(化學的變化)로써 생생(生生)하고 팔분(八分)의 칠(七)이 항상(恒常) 반역(反易)의 형태(形態)인 생리적변화(生理的變化)로써 생생(生生)하는 것이다. 이것을 물(物)의 생생(生生)의 예(例)로써 보면 생리적변화(生理的變化)의 계세(繼世)는 태생(胎生)의 상(象)이오 화학적변화(化學的變化)의 계세(繼世)는 화생(化生)의 상(象)이니, 식물(植物)이나 동물(動物)이 부모(父母)가 자(子)를 생(生)함과 같은 것은 태생(胎生)의 상(象)이오, 선천월(先天月)이 변(變)하여 후천월(后天月)이 되는 것 같은 것은 화생(化生)의 상(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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