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祈禱)의 원리(原理)

기도(祈禱)의 원리(原理)

수화(水火)에는 또 승강작용(升降作用)이 있으므로 만물(萬物)의 기(氣)가 상하(上下)로 승강작용(升降作用)을 행(行)함에는 반드시 수화(水火)의 기(氣)를 쓰는 것이오, 만물(萬物)의 생식작용(生殖作用)에 양체(陽體)의 정(精)이 음체(陰體)로 넘어갈 때에도 반드시 수화(水火)의 승강작용(升降作用)이 생(生)하여 양체(兩體)의 공간(空間)을 비월(飛越)하는 것이니, 이것을「수화통명(水火通明)이룬 곳에 절처봉생(絶處逢生)이라」고 하는 것이며, 그러므로 천지간(天地間)에는 태양(太陽)의 화정(火精)속에 수(水)가 있고 달의 수정(水精)속에 화(火)가 있어 일월(日月)의 수화(水火)가 부단(不斷)히 대공간(大空間)의 상하(上下)를 승강(升降)하면서 천지(天地)의 기(氣)를 상통(相通)하는 것이다. 사람의 천성(天性)도 수화(水火)로써 체(體)를 삼고 있으므로 천(天)과 사람과의 사이에 수화(水火)가 승강(升降)하여 기(氣)가 상통(相通)하고 있는 것이며, 천(天)과 사람과의 기(氣)가 상통(相通)하고 있으므로 사람이 천(天)에 기도(祈禱)를 올리는 때에 그 기도(祈禱)가 천(天)에 통(通)하고 천(天)이 사람에게 영감(靈感)의 기(氣)를 내리는 때에 그 영감(靈感)이 또한 통(通)하는 것이니, 이가 기도(祈禱)의 원리(原理)이다. 정괘(鼎卦)에「성인(聖人)이 팽(烹)하여 써 상제(上帝)를 향(享)하시면 대팽(大烹)하여 성현(聖賢)을 양(養)하신다」하니, 이는 성인(聖人)이 수화(水火)를 팽(烹)하여 그 기(氣)를 신(神)에게 올리시면 신(神)은 그것을 받으시고 대수화(大水火)의 기(氣)를 팽(烹)하여 사람에게 내리어 써 성현(聖賢)을 양(養)하신다는 뜻으로서 수화(水火)의 승강작용(升降作用)에 의(依)하여 천인간(天人間)에 기도(祈禱)와 영감(靈感)의 상통(相通)하는 이(理)를 말한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천성(天性)은 수화(水火)로써 구성(構成)되어 천(天)으로 더불어 기(氣)의 승강작용(升降作用)을 행(行)하고 있으므로 천성(天性)이 선(善)하여 사람을 위(爲)하는 일을 하면 천(天)이 그 기(氣)를 받고 그 사람에게 선(善)을 내려서 선(善)이 싸이며 천성(天性)이 불선(不善)하여 사람을 해(害)하는 일을 하면 천(天)이 그 기(氣)를 받고 그 사람에게 불선(不善)을 내려서 불선(不善)이 싸이는 것이니, 이는 일상생활(日常生活)하는 중(中)에 천(天)과 사람과의 수화(水火)가 상통(相通)하는 이(理)이오 기도(祈禱)라는 것은 특(特)히 발원(發願)하는 일이 있는 때에 성(誠)을 표시(表示)하는 행동(行動)이며, 기도(祈禱)하는 때에 수화(水火)를 팽(烹)치 아니하더라도 성(誠)만 있으면 천성(天性)의 수화(水火)가 능(能)히 승강작용(升降作用)을 행(行)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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