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觀察) 사려(思慮) 판단(判斷) 기억등(記憶等) 작용(作用)

관찰(觀察) 사려(思慮) 판단(判斷) 기억등(記憶等) 작용(作用)

천성(天性)은 무형(無形)하여 방소(方所)도 없고 형체(形體)도 없고 한 까닭에 능(能)히 무한(無限)한 공간(空間)을 주행(周行)하면서 만사만물(萬事萬物)을 접응(接應)하고 또 능(能)히 무궁(無窮)한 시간(時間)의 과거(過去)와 미래(未來)를 추상(推想)하고하여 모든 계획(計劃)을 세워서 그 생생(生生)을 영위(營爲)하고 있는 것이며, 만일 천성(天性)이 형체(形體)가 있다고 하면 이것은 일편(一偏)의 기관(器官)으로 국한(局限)되어 그 기관(器官)의 맡은 바의 임무이외(任務以外)에는 전(全)혀 접응(接應)치 못하는 것이다. 그런데 천성(天性)은 형이상(形而上)한 도(道)에서 계생(繼生)하여 상(上)에 형(形)하고 있으므로 비록 무형(無形)하되 그 기(氣)가 반드시 어떠한 형태(形態)를 이루고 있는 것이며, 그 형태(形態)라는 것은 어떤 것인가 하면, 천성(天性)은 수화(水火)로써 체(體)를 삼고 또 천성(天性)과 형질(形質)은 하나는 형이상(形而上)하고 하나는 형이하(形而下)하여 이원운행(二元運行)의 이(理)가 있으므로 천성(天性)은 이 이(理)에 의(依)하여 마치 화(火)가 물체(物體)의 정상(頂上)에 의부(依附)하여 화염체(火炎體)를 이루고 광(光)을 발(發)하고 있음과 같이 천성(天性)의 화기(火氣)가 수정(水精)에 위부(依附)하여 무형(無形)한 화염형태(火炎形態)로 되어 유형(有形)한 육체(肉體)의 두뇌(頭腦)에 의부(依附)하여 양광(陽光)을 발(發)하고 있는 것이니, 이는 천성(天性)은 인신중(人身中)의 음중(陰中)의 양(陽)이오 사람의 두뇌(頭腦)가 또한 인신(人身)의 양기(陽氣)의 총회처(總會處)로서 음중(陰中)의 양(陽)이 되어, 천성(天性)의 양기(陽氣)와 두뇌(頭腦)의 양기(陽氣)가 동일신(同一身)의 동일양기(同一陽氣)이므로 천성(天性)은 화염체(火炎體)의 형태(形態)로써 인신(人身) 최상부(最上部)인 두뇌(頭腦)에 의부(依附)하여 천(天)을 향(向)하고 있는 것이며, 천성(天性)의 화염체(火炎體)가 천(天)을 향(向)하고 있으므로 사람의 육체(肉體)가 또한 천(天)을 향(向)하여 직립(直立)하고 있는 것이다.

천성(天性)은 수화(水火)로써 체(體)를 삼고 있는데 수(水)는 투명(透明)하고 수렴작용(收斂作用)을 행(行)하여 수동적(受動的)으로 물(物)을 영사(映寫)하는 작용(作用)이 있고, 화(火)는 광명(光明)하고 발현작용(發顯作用)을 행(行)하여 능동적(能動的)으로 물(物)을 조사(照射)하는 작용(作用)이 있는지라, 천성(天性)의 광명(光明)은 화(火)의 조사작용(照射作用)으로써 모든 사물(事物)의 상(相)을 관조(觀照)하고 천성(天性)의 투명(透明)은 수(水)의 영사작용(映寫作用)으로써 광명(光明)의 관조(觀照)한 사물(事物)의 상(相)을 사래(寫來)하여 한 도상(圖像)을 이루니 이 도상(圖像)에는 만사만물(萬事萬物)의 형태(形態), 사물상호(事物相互)의 관계(關係), 생성소장(生成消長)하는 동태등(動態等) 그 생생(生生)하는 온갖 모양이 여실(如實)히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사람의 천성(天性)이 그 광명(光明)으로써 이 도상(圖像)을 살펴보는 것은 관찰(觀察)이 되는 것이오, 도상(圖像)의 모든 사물(事物)을 관찰(觀察)하여 그 이해득실(利害得失)을 밝히는 것은 사려(思慮)가 되는 것이오, 이 관찰(觀察)과 사려(思慮)를 통(通)하여 생생(生生)의 최선(最善)한 길을 택(擇)하는 것은 판단(判斷)이 되는 것이오, 관찰(觀察) 사려(思慮) 판단(判斷)한 것과 경험(經驗) 학문(學問)한 것등(等)을 이 도상(圖像)속에 수장(收藏)하는 것은 기억(記憶)이 되는 것이다. 사람의 이(耳)의 총(聰)은 수(水)의 투명작용(透明作用)에서 생(生)하고 목(目)의 명(明)은 화(火)의 광명작용(光明作用)에서 생(生)하는 것인데, 천성(天性)의 조사영사작용(照射映寫作用)도 수화(水火)의 광명투명(光明透明)에서 생(生)하는 것이므로 이것은 천성(天性)의 총명(聰明)이 되는 것이니, 그러므로 관찰(觀察) 사려(思慮) 판단(判斷 )기억등(記憶等) 작용(作用)은 모두 천성(天性)의 총명(聰明)에서 생(生)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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