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세계(人間世界)와 귀신세계(鬼神世界)

인간세계(人間世界)와 귀신세계(鬼神世界)

신(神)의 분신작용(分身作用)에 의(依)하여 사람은 귀신(鬼神)을 체(體)로 하여 생(生)하고 그 사후(死後)에는 도루 귀신(鬼神)이 되어 다시 무형(無形)으로 돌아가는 것이니, 그러므로 천지간(天地間)에는 무형(無形)한 귀신작용(鬼神作用)이 행(行)하여, 마치 인간사회(人間社會)에 수다(數多)한 심정작용(心情作用)이 행(行)함과 같은 것이며, 이 까닭에 천상(天上)에는 무형(無形)한 신세계(神世界)가 있어 지상(地上)의 인간세계(人間世界)와 유사(類似)한 조직(組織)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역경(易經)에「항어인호항어귀신호(况於人乎况於鬼神乎)」아 하여 매매(每每)사람과 귀신(鬼神)을 병칭(倂稱)한 것은 유형(有形)한 인간세계(人間世界)와 무형(無形)한 신세계(神世界)가 이 천지간(天地間)에 병존(倂存)하고 있음을 말한 것이다.

천상(天上)의 신세계(神世界)와 지상(地上)의 인간세계(人間世界)가 그 조직(組織)이 유사(類似)하고 그 화복(禍福)도 또한 유사(類似)하므로 겸괘(謙卦)에는「귀신해영이복겸(鬼神害盈而福謙) 인도오영이호겸(人道惡盈而好謙)」이라 하니 이는 귀신(鬼神)과 사람의 두 세계(世界)가 서로 통(通)하여 공통(共通)한 생리(生理)를 가지고 그 미워하고 좋아하고 함이 상동(相同)하다 함을 말함이다. 또 사람의 사후(死後)의 귀신(鬼神)은 생전(生前)에 천성(天性)의 여문 사람이라, 그러므로 사후(死後)의 귀신(鬼神)이 천명(天命)을 받들어 시명작용(施命作用)을 행(行)하고 인간세계(人間世界)에 대(對)하여 해(害)와 복(福)의 권능(權能)을 행사(行使)하는 것이니, 인간사회(人間社會)에서 고래(古來)로 교영(驕盈)한 자(者)가 망(亡)하고 겸양(謙讓)한 자者가 흥(興)하는 것은 모두 귀신(鬼神)의 해복작용(害福作用)에 의依한 것이다.

천상(天上)의 신세계조직(神世界組織)은 인간사회(人間社會)와 같은 고하계급(高下階級)이 있는데, 인간사회(人間社會)의 장(長)의 시운(時運)에는 그 고하계급(高下階級)이 인격(人格)의 고하(高下)로써되지 아니하고 주(主)로 생장경쟁(生長競爭)에 의(依)한 세력강약(勢力强弱)으로써 결정(決定)되는 것이나, 신세계(神世界)에는 생장경쟁(生長競爭)이라는 것이 없고 유일신(唯一神)의 지엄(至嚴)하신 주재하(主宰下)에 전혀(專)혀 선악(善惡)의 정도(程度)로써 그 계급(階級)의 고하(高下)가 결정(決定)되는 것이다. 종교(宗敎)를 창설(創設)하신 석가(釋迦) 공자(孔子) 예수 같은 성인(聖人)은 신도(神道)로써 교(敎)를 설(設)하시고 생장성(生長成)의 시운(時運)에 맞춰서 민중(民衆)을 가르쳐서 유일신(唯一神)의 사업(事業)을 직접(直接) 대행(代行)하였으므로 이는 바로 유일신(唯一神)의 체(體)의 일부(一部)로 되어 있는 것이오 귀신(鬼神)이 아니며 그러므로 삼성인(三聖人)같은 이는 달에 거(居)하시는 것이 아니라 신(神)의 위거(位居)하시는 태양(太陽)을 중심中心으로하여 환행(圜行)하고 있는 어느 지근(至近)한 별에 거(居)하시는 것이며, 그 외(外)의 현철(賢哲)들은 귀신(鬼神)이 되어 달에 의부(依附)하는 것이오, 생전(生前)에 악(惡)을 행(行)한 자(者)는 귀(鬼)로 되어 지상(地上)에 의부(依附)하지 못하고 지하(地下)에 있으니, 지하(地下)는 화산(火山)의 갈무리하여 있는 곳이라 이가 곧 종교(宗敎)에서 말하는 바의 열화(熱火)가 끓는 지옥(地獄)이오, 그 외(外)의 평범(平凡)한 자(者)는 또한 귀성(鬼性)이 승(勝)하여 지상(地上)에 의부(依附)하는 것이다. 이 사층(四層)의 계급(階級)은 공간(空間)의 천풍산지(天風山地)의 계층(階層)과 비슷한 것이오, 인간(人間)의 화복(禍福)을 주관(主管)하는 자(者)는 달에 의부(依附)하고 있는 귀신(鬼神)이오, 인간사회(人間社會)에서 평범(平凡)한 사람들과 상접(相接)하는 자(者)는 주(主)로 지상(地上)의 귀(鬼)이니 계사(繫辭)에 인모귀모(人謀鬼謀)라든가 기제미제괘(旣濟未濟卦)에 벌귀방(伐鬼方)이라든가 하는 것은 모두 지상(地上)의 귀(鬼)를 말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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