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인간(人間)은 자라는 과정(過程)에 있는 미성품(未成品)

지금의 인간(人間)은 자라는 과정(過程)에 있는 미성품(未成品)

사람의 천성(天性)은 선(善)한 것인데 지금에 인간사회(人間社會)에서 악(惡)이 자주 발생(發生)하는 것은 무슨 까닭인가 하면, 사람의 천성(天性)이 선(善)하다 함은 천성(天性)의 여문 것을 말함이오 사람의 자라는 과정(過程)에는 아직 천성(天性)이 여물지 못하여 온전한 선(善)이 되지 못하는 것이니, 이는 자라는 과정(過程)에 있는 사람은 하나의 미성품(未成品)으로 되어 있는 까닭이다. 지금은 장(長)의 시운(時運)에 당(當)하여 사람들이 모두 미성품(未成品)으로 되어있어, 사람들의 천성(天性)이 또한 미성품(未成品)으로 되어 있으므로 선(善)이 되지 못하고 악(惡)이 발생(發生)하는 일이 많은 것이다. 모든 생물(生物)은 개체(個體)를 가지고 생육(生育)하는 본능(本能)이 있으므로 개체(個體)의 자라는 때에는 반드시 생장경쟁(生長競爭)을 행(行)하여 타(他)를 극제(克制)하는 것이오 특(特)히 장(長)의 시운중(時運中)에 있어서는 그 생장경쟁(生長競爭)의 결과(結果)가 악(惡)에 까지 발전(發展)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을 수목(樹木)의 예(例)로써 보건대 수목(樹木)은 아무 의식(意識)이 없으되 또한 생장경쟁작용(生長競爭作用)을 가지고 서로 배척(排斥)하면서 자체(自體)의 생장(生長)을 기(期)하고 장차(將且) 열매를 맺고 여물어서 세세계승(世世繼承)하여 영원불궁(永遠不窮)히 생생(生生)하려 하는 것이며, 만일 생장경쟁(生長競爭)에 패(敗)하여 열매를 맺지 못하면 세세계승(世世繼承)의 작용(作用)이 끊어지는 것이므로 수목(樹木)은 열매를 맺기 위(爲)하여 생장경쟁(生長競爭)을 행(行)하는 것이다. 그러나 수목(樹木)에는 자유의지(自由意志)가 없고 전(全)혀 자연법칙(自然法則)을 순(順)하여 신(神)의 생생사업(生生事業)을 해(害)하는 일이 없으므로 악(惡)은 발생(發生)치 아니하는 것이다. 동물(動物)같은 것은 자유의지(自由意志)를 가지고 생장경쟁(生長競爭)을 행(行)하고 있으나 그 것은 상호간(相互間)의 충돌(衝突)에 불과(不過)하고 의식적(意識的) 계획적(計劃的)으로 신(神)의 생생사업(生生事業)을 해(害)하는 것이 아니므로 또한 악(惡)이 되지 아니하는 것이다. 오직 사람은 생장경쟁(生長競爭)을 행(行)하는 때에 의식적(意識的) 계획적(計劃的)으로 타(他)를 극(克)하여 신(神)의 생생사업(生生事業)을 해(害)하는 일이 있으므로 생장경쟁(生長競爭)의 격심(激甚)한 장(長)의 시운(時運)에 악(惡)이 발생(發生)하는 일이 있는 것이다.

악(惡)의 생(生)하는 것을 인체(人體)의 조직(組織)으로써 보건대 사람의 정신(精神)과 육체(肉體)는 일체이원(一體二元)의 이(理)로 되는데, 정신(精神)에는 신작용(神作用)이 있어 만인공공(萬人公共)한 것이므로 거기에는 이성(理性)이 있고 악(惡)이 없으며, 육체(肉體)는 개인(個人)마다 각각(各各) 사유(私有)한 개체(個體)로서 거기에는 본능(本能)의 감정(感情)이 있고 감정(感情)에는 피아(彼我)의 구별(區別)이 강(强)하고 개체(個體)의 사(私)가 생(生)하는 까닭에 흔히 이성(理性)이 밝지 못하고 화기(和氣)를 상(傷)하여 악(惡)이 생(生)하는 일이 있는 것이다.

사람은 선(善)을 쌓으면 천성(天性)이 여물어서 알맹이가 되고 악(惡)을 쌓으면 천성(天性)이 여물지 못하여 쭉정이가 되어 스스로 소멸(消滅)하는 것인데, 악(惡)이 쭉정이로 되는 것은 무슨까닭인가 하면 신(神)은 사람의 자유(自由)로운 생생(生生)을 위(爲)하여 또 자유(自由)로이 자라게 하기 위(爲)하여 사람의 자라는 동안에 사람에게 자유의지(自由意志)를 부여(賦與)하고 사람은 자유의(自由意志)에 의(依)하여 모든 소원(所願)을 성취(成就)하는 것이므로 신(神)은 사람이 자유의지(自由意志)를 행사(行使)하는 동안은 선악간(善惡間)에 사람의 행위(行爲)를 그대로 허(許)하고 사람의 소원(所願)하는대로 따라가시는 것이니 이는 사람에게 자유의지(自由意志)가 있은 연후(然後)에 충분(充分)히 자랄 수 있는 까닭이며, 사람의 언행(言行)은 천지환행(天地圜行)의 이(理)에 의(依)하여 선악간(善惡間)에 모두 신(神)에게로 올라가고 신(神)은 그것을 받으시는 대로 모두 그 사람에게 돌려주시어 그 사람의 소원(所願)을 성취(成就)시키시는 것이다. 즉(卽) 사람은 선(善)을 행(行)하면 선(善)이 쌓여서 자라고 악(惡)을 행(行)하면 악(惡)이 쌓여서 자라는 것이며, 선(善)의 자란 것은 열매가 여물어서 영원(永遠)한 씨가 되는 것이오 악(惡)의 자란 것은 쭉정이가 되어 생생(生生)이 끊어지는 것이니, 사람이 선(善)을 행(行)하는 자(者)는 열매가 되기를 원(願)하는 자(者)이오 악(惡)을 행(行)하는 자(者)는 쭉정이가 되기를 원(願)하는 자(者)이라, 자신(自身)의 자유의지(自由意志)로써 선악(善惡)을 행(行)하여 열매가되고 쭉정이가 되고 하는 것은 모두 그 소원(所願)을 성취(成就)하는 일이다.

곤괘(坤卦)에「적선지가필유여경(積善之家必有餘慶) 적불선지가필유여앙(積不善之家必有餘殃)」이라 하니 이는 사람이 자유의지(自由意志)로써 선악(善惡)을 적(積)하여 그 소원(所願)하는 경앙(慶殃)을 받음을 말함이며, 여기에도 또한 환운동(圜運動)의 상(象)이 있으니, 자가(自家)에서 선(善)함이 나가면 반드시 선(善)의 응보(應報)가 돌아오고, 자가(自家)에서 불선(不善)함이 나가면 반드시 불선(不善)의 응보(應報)가 돌아오는 것인데, 자가(自家)에서 나가서 자가(自家)에 돌아오는 것은 공간적(空間的) 환운동(圜運動)이오, 지금에 나가서 후일(後日)에 돌아오는 것은 시간적(時間的) 환운동(圜運動)이다. 여름에 초목(草木)의 자랄 때에는 어느 열매가 알맹이로 되고 어느 열매가 쭉정이로 되고 할 것을 분별(分別)할 수가 없는 것이나, 가을이 되면 알맹이와 쭉정이가 스스로 선별(選別)되어 알맹이만 남고 쭉정이는 소멸(消滅)되는 것이니, 이는 천지(天地)의 생생법칙(生生法則)이 그러한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자라는 때에 자유의지(自由意志)의 길을 바르게 향(向)하여 충실(充實)히 자라면 알맹이가 또한 충실(充實)히 여무는 것이오 충실(充實)히 자라지 못하면 비록 성(成)의 시운(時運)이 도래(到來)하더라도 충실(充實)한 알맹이가 되지 못하는 것이며, 지금의 인간(人間)은 장(長)의 시운(時運)에 처(處)하여 아직 여물지 못한 미성품(未成品)이 되고 있으므로 악(惡)을 행(行)하는 일이 있어 쭉정이로 되는 자(者)가 적지 아니한 것이다. 인체(人體)로써 보면 건강(健康)은 사람의 생명(生命)을 완전(完全)히 하는 것이므로 선(善)하여 알맹이의 상(象)이 되고 질병(疾病)은 사람의 생(生)을 해(害)하여 사(死)에 이르게 하는 것이므로 악(惡)하여 쭉정이의 상(象)이 되는 것이다.

인간사회(人間社會)안에 사람의 생(生)을 해(害)하는 악인(惡人)이 있는 것은 사람의 신체(身體)에 질병(疾病)이 있음과 같은 것이다. 사람의 신체(身體)의 질병(疾病)을 치료(治療)하여 그 생(生)을 완전(完全)하게 하는 것은 비록 질병치료중(疾病治療中)에 그 사람에게 고통(苦痛)을 주고 신체일부를(身體一部)를 수술(手術)하는 일이 있다하더라도 그것은 선(善)이 되고 악(惡)이 되지 아니하는 것이며, 이 이(理)에 의(依)하여 사회(社會)안의 악인(惡人)의 자유(自由)를 구속(拘束)하고 엄형(嚴刑)을 가(加)하고 하는 것은 사회(社會)의 질병(疾病)을 치료(治療)하여 그 사회(社會)의 생(生)을 완수(完遂)하기 위(爲)함이니, 그러므로 이것은 선(善)이 되고 악(惡)이 되지 아니하는 것이며, 혁괘(革卦)에「탕무혁명순호천이응호인(湯武革命順乎天而應乎人)」이라 함은 천시(天時)와 인심(人心)에 순응(順應)하여 사회(社會)안의 악정치(惡政治)를 제거(除去)하고 사회(社會)의 생(生)을 완수(完遂)하는 사업(事業)을 행(行)함을 혁명(革命)이라 한 것이다. 여기에 혁명(革命)이라 함은 순천응인(順天應人)하는 혁명(革命)을 말하는 것이므로 혁명(革命)은 선(善)한 것이며, 장(長)의 시운(時運)에 세력(勢力)의 강약(强弱)으로써 서로 정권(政權)을 쟁탈(爭奪)하는 것은 비록 정권(政權)을 탈취(奪取)하되 그것은 사회(社會)를 생생(生生)하는 운동(運動)이 아니므로 혁명(革命)이라고 하지 아니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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